G마켓 자립준비청년 판매자 육성! ‘G청년셀러’ 창업아카데미
2024/10/28
격언으로 자주 인용되는 말 중, 이런 말이 있어요.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면 하루를 먹고 살 수 있지만, 낚시하는 법을 가르치면 평생을 먹고 살 수 있다.”
이처럼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인데요. 그래서 G마켓이 세상 밖으로 나가기 위해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 특별한 자립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단순한 일회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마침내 스스로 일어서 나아갈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는 G마켓의 이야기, 함께 만나보세요!
G마켓이 올해 처음으로 진행한 ‘G청년셀러’ 창업아카데미는 아동양육시설이나 위탁가정의 보호를 받다가 남보다 이른 나이에 홀로서기를 하는 청년, 즉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G청년셀러’ 창업아카데미에 참여한 자립준비청년들은 2024년 4월~10월까지 오픈마켓 초기 창업 교육, 판매 실습, 멘토링의 프로그램을 통해 오픈마켓 판매의 전문성을 키우며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과정을 거쳤어요.
이들은 세분화된 월별 커리큘럼을 통해 실습 중심의 교육을 받으며, 판매 관리 전반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아 나갔는데요.
4월~5월에는 전반적인 준비 교육을 통해 오픈마켓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며 G마켓 판매자 회원가입 및 판매 아이템 선정하며 본격적인 셀러로서의 첫 발을 내디뎠고, 6월에는 판매 상품을 등록하기 위한 2차 온라인 교육을 받으며 상위 판매자 및 경쟁사를 분석하기도 하고, 실질직인 판매 기술 능력을 키워 나가기도 했답니다.
‘G청년셀러’ 창업아카데미의 7월 프로그램은 어엿한 청년셀러로 성장한 이들을 위해 상품 판매를 위한 상세페이지 제작 교육과 더욱 심화된 경쟁사 분석 교육으로 구성됐는데요.
이와 함께 청년셀러들의 G마켓 오피스 투어를 실시해 실제 비즈니스 환경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답니다. G청년셀러들은 이 투어를 통해 직무의 다양성은 물론, 실제로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가까이에서 접해볼 수 있었는데요. 투어의 만족도는 5점 만점 중 무려 4.72점이었다고 해요.
이어서 8월에는 판매 실전을 위한 상품 등록과 상세페이지 구성을 바탕으로 한 판매 운영 관리 교육이 이뤄졌고. 9월에는 판매 운영 관리와 주문 발송 처리, 테스트 판매를 진행하여 실제 운영 환경의 효율성을 검증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G청년셀러들은 이를 통해 판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사전에 파악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10월에는 키워드 광고 교육 수강과 전 교육과정을 복습하며 마무리 단계를 거쳤습니다. 이렇게 G마켓이 자립준비청년들의 진정한 자립과 행복을 위해 열심히 준비한 모든 프로그램을 차근차근 끝까지 완수한 청년셀러들! 6개월간의 ‘G청년셀러’ 대장정을 장식한 수료식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G청년셀러’로 거듭난 26명이 수료식에 함께 했으며, 마지막까지 참여한 청년들은 대상 100만 원을 비롯하여 최우수상, 우수상, 리뷰상 등으로 그 노력에 대한 인정을 받아 더 뜻깊고 즐거운 마무리를 할 수 있었답니다.
이번 창업아카데미는 G마켓과 사단법인 야나가 기획하고, 전문 교육 업체의 외부 강사진을 더해 더욱 알찬 교육을 제공했으며, G마켓 홍보팀, 중소셀러 지원을 담당하는 Supply Growth 팀, 고객 CS 관리를 맡고 있는 고객지원팀 등이 청년들과의 만남을 통해 멘토링을 지원했습니다. G마켓의 다양한 부서와 교육업체가 협력하여 자립준비청년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를 마련한 것이죠.
‘G청년셀러’ 창업아카데미는 다양한 지역의 청년들이 참여하는 만큼 창업 교육과 멘토링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매월 1회 온라인 교육이 진행됐고, 멘토링 또한 교육 기간 중 총 2~3회로 운영되어 G청년셀러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했어요.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 덕분에 참가자들은 큰 만족감을 느꼈다고 하는데요. 한 참가자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보려 한다.”라는 긍정적인 소감을 전하기도 했어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G마켓은 다양한 창업아카데미 프로그램과 함께 자본금 100만원과 생활지원금으로 매월 15만원 상당의 스마일캐시 등의 금전적 지원을 통해 G청년 셀러들의 자립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선사했는데요. 판매 기초 교육과 함께 재정적 발판이 되어 도움이 되었다고 만족하는 청년들의 후기가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G마켓은 자립준비청년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고, 함께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G마켓과 자립준비청년들이 만들어 나갈 여정을 함께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