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냉동 상품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저온센터 담당자 유주연 매니저 & 박준성 매니저를 만나다

2024/03/14


최근 냉동식품의 인기가 뜨거워요. 냉장식품과 달리 저장성이 높고, 대용량으로 구매 시 가성비가 뛰어나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최근 G마켓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냉동제품을 보관부터 출고까지 안전하게 해결해주는 저온센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어요. 오늘은 스마일배송 저온센터에 대한 소개, 그리고 서비스를 기획한 담당자들을 직접 만나볼게요.



title1.jpg
 

경기도 이천에 탄생한 '스마일배송 저온 전용센터'는 콜드체인 플랫폼 '팀프레시'와 파트너십을 통해 마련되었어요. 스마일배송은 G마켓이 2014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익일배송 서비스인데요. 최근 스마일배송 저온센터를 도입하며 상품의 입고, 재고관리, 포장, 배송의 대행을 냉동식품 영역까지 넓히며 판매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였어요. 중소 판매고객의 경우 제3의 물류센터를 이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구매고객은 폭넓은 선택지 속에서 신선한 제품을 익일 받아볼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답니다.


▷ 스마일배송 저온센터 지금 바로 알아보기

냉동식품을 유통하는 만큼 세심한 취급을 위해 어느 때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하는데요. 박준성 매니저, 유주연 매니저를 만나 서비스 탄생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어요.




title2.jpg
풀필먼트서비스기획팀 유주연 매니저 & 풀필먼트영업팀 박준성 매니저 

coldpeoplepeople1.JPG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유주연 매니저: 안녕하세요. 스마일배송을 이용하시는 판매고객분들께서 쉽고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하고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있어요.

박준성 매니저: 반갑습니다. 저는 영업, 지원, 컨설팅 등 스마일배송을 이용하시는 판매고객분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스마일배송 저온 물류 서비스를 오픈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박준성 매니저: 그동안 스마일배송은 상온 및 일부 저온 상품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해 왔어요. 구매고객에게 제공해드릴 수 있는 가짓수를 늘리고 고객분들께 스마일배송 서비스의 경험 확대가 필요했죠. '1P' 저온 상품을 운영하던 물류센터에서 '3P' 판매자 대상 저온 풀필먼트서비스를 확대하여 오픈하게 되었어요.*


*1P(1st Party merchants): 플랫폼이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직매입하는 방식

 

*3P(3rd Party merchants): 제3자 판매로, 협의된 플랫폼 사용비용을 제조사가 플랫폼에 지급하는 위탁거래 방식
 

Q. 콜드체인 플랫폼 '팀프레시'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다고요. 어떤 계기로 함께하게 되었나요?

유주연 매니저: 팀프레시와의 협업은 20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요. 팀프레시는 콜드체인 플랫폼을 갖춘 대표적인 물류운영사인데요. 주문 처리부터 새벽/당일배송까지, 미들마일(Middlemile)에서 라스트마일(Lastmile)로 이어지는 모든 냉장/냉동 커머스 주문을 대행해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저온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전국구 배송망을 갖추고 있어 최적의 파트너라고 판단했어요.


Q. 스마일배송 저온센터는 기존 스마일배송 물류센터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유주연 매니저: 가장 큰 차이점은 온도 관리, 그에 따른 각종 제반 비용이 가장 큰 차이점이에요. 

 

저온센터는 냉장/냉동 온도에 따라 공간이 분리되어야 해요. 설비관리 기준이 상온센터 대비 까다롭죠. 365일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 관리비도 훨씬 높은 수준이에요. 이제 막 저온상품을 판매해보려는 판매고객분들에게는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는 스마일배송 저온센터가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oldpeoplepeople2.jpg

풀필먼트서비스기획팀 유주연 매니저


Q. 냉동 상품의 경우 관리 기준이 까다로울 것 같은데요. 어떻게 운영되나요? 

유주연 매니저: 맞아요. 냉장/냉동에 따라 유지해야 하는 온도가 다른데요. 현재 3P 판매고객에게 오픈 되어 있는 냉동상품의 경우, 팀프레시 센터에 입고되기까지 영하 18도가 유지되어야 해요. 상품을 담은 차량이 도착하면 먼저 온도기록지를 확인해요. 기록지에는 10분 단위로 운송 차량의 온도를 기록한 정보가 담겨있어요. 기록된 정보를 보고 품질 변화가 일어날 만한 요소가 있었는지 체크하죠. 모든 정보가 영하 18도 이하인 경우에만 입고 가능해요.

출고의 경우 더욱 꼼꼼하게 진행되는데요. 상품에 기재된 소비기한이 시스템에 입력된 소비기한과 일치하는지 3단계에 걸쳐 꼼꼼하게 확인해요. 


Q. 택배 발송 시 포장상자도 기존 스마일배송 택배상자와 다르겠네요? 

유주연 매니저: 맞아요. 기본적으론 아이스박스에 포장되어 출고되는데요. 저온상품의 경우 배송이 지연될수록 변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우선 배송될 수 있도록 세밀한 프로세스를 마련했어요. 이러한 노력으로 저온상품의 경우 익일 배송률 99%를 유지하고 있어요.


Q. 스마일배송 저온센터를 이용하면 판매고객님께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coldcenter3.jpg
 

박준성 매니저: 가장 큰 장점은 '보관 및 배송의 편리성'이에요. 판매하실 상품을 저온센터에 입고까지 완료하시면, 판매된 상품에 대해 피킹, 포장, 배송, 1차 CS까지 모두 해결해드려요. 특히, 스마일배송 저온센터는 18시까지 구매 시 '당일 출고'되는 것이 장점이죠. 직접 운영보다 판매 기회가 더 많이 발생해요. 판매된 주문에 대하여 익일 90% 정산이 이루어지는 '빠른 정산' 역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Q. 구매고객님께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coldcenter4.jpg
 

박준성 매니저: 스마일배송 센터에서 직접 출고되는 만큼 빠고 안전하게 상품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유니버스 클럽 회원 고객분들은 저온상품 역시 상온상품과 동일하게 1만 5천 원 시 구매 시 무료로 배송해드리고 있답니다.


Q. 현재 이용 중인 판매고객님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박준성 매니저: 서비스 오픈과 함께 입점하신 '냉동 갈비' 판매고객님이 계신데요. 입고한 상품들이 1주일만에 전량 소진되었어요. 빠르게 타상품까지 추가 입고하셨죠. 기대한 수준보다 많은 판매가 이루어져 만족도가 높으세요. 입점 문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답니다.


coldpeoplepeople3.JPG

풀필먼트영업팀 박준성 매니저


Q. 스마일배송 저온서비스를 이용하면 또 어떤 점이 좋은가요? 

유주연 매니저: 가장 매력적인 점은 '보관비 최대 4개월 무료 혜택'이라고 보고 있어요. 아무래도 신규 판매고객이라면 상품을 얼마나 입고하면 좋을지, 판매는 얼마나 될지 가늠이 어려운데요. 보관비 무료 기간 동안 충분히 테스트해 볼 수 있어 매력적이죠.

이밖에 신규 고객 대상 이용료 '10% 할인' 혜택, 초기 판매 지원을 위한 10% 상품 할인쿠폰도 있어요. 스마일배송은 이제 막 판매를 시작하는 또는 중소형 판매고객님께는 판매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서비스랍니다.


Q. 향후 스마일배송 저온센터의 운영 계획이 궁금해요! 

유주연 매니저: 단기적인 목표는 더 많은 판매고객님께 서비스를 알리고 트래픽을 올리는 거예요. 장기적으로는 발생된 트래픽을 기반으로 냉장/냉동상품의 새벽배송까지 확장해보고 싶어요. 

박준성 매니저: 저는 스마일배송에서 판매하는 상품 셀렉션이 더욱 풍성해지는 것, 그리고 스마일배송 저온센터에 입점할 경우 판매량이 증대되어 판매고객분들과 G마켓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많은 판매고객분들께 '꼭 입점하고 싶은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할게요!
coldpeoplepeople6.JPG







title3.jpg
coldcenter5.jpg


온도 관리가 까다로워 냉동식품 유통에 고민이 많았던 판매고객이라면 이번 프로모션에 주목해주세요. 새롭게 탄생한 스마일배송 저온센터 서비스를 경험해보실 수 있도록 오는 3월 31일까지 웰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G마켓은 앞으로도 판매고객분들의 고민해결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 [스마일배송 가입 혜택] 자세히 보기
▷ 스마일배송 [저온센터 WELCOME 프로모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