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글보기
제목G마켓, 중소셀러 상생전략 통했다… 판매자수 20% 증가2024-01-16 09:14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380250.png (102.2KB)
[이미지] G마켓, 중소셀러 상생전략 통했다… 판매자수 20% 증가_240116.jpg
 

G마켓과 옥션의 판매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오픈마켓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결 과제로 셀러와의 동반성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전략이 주효했다.

 

국내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은 2023 12월 기준 누적판매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신규판매자 수가 직전년 대비 2배 증가한 영향으로현재 G마켓과 옥션에는 중소상공인을 포함한 약 60만명의 판매자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실제 판매 활동이 활발한 판매자를 의미하는 ‘활성 판매자’ 수 역시 지난해 기준전년 대비 월 평균 20%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휴먼 혹은 비활성 판매자가 아닌 G마켓옥션에서 일정 수준의 매출을 지속적으로 벌어들이고 있는 판매자가 증가하는 것으로사이트의 상품경쟁력 및 거래규모로 이어지는 중요한 지표이다.

 

판매자 수 증가 배경에는 G마켓의 다양한 판매지원 정책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실제 지난해부터 오픈마켓의 본질을 강화한다는 전략 아래 다양한 판매자향 신규 서비스를 잇따라 론칭했다판매자 가입 및 판매 프로세스 개편물류 입고 대행 서비스 ‘스마일픽업’ 리뉴얼 오픈카카오플러스 비즈니스 채널 오픈, AI광고 무료체험판매 데이터 통계 지표 제공 등이 대표적이다.

 

2014년 업계 최초로 도입한 ‘빠른 정산’ 서비스도 판매자 수 증가 요인으로 꼽힌다상품 출고 다음날 대금을 즉시 지급하는 시스템으로 중소 영세 판매자들의 자금 회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여기에 중소 영세 판매자와의 상생 취지로 2019년부터 판매이용료(오픈마켓 수수료) 5년째 동결하면서업계 최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굵직한 할인 프로모션 역시 판매자 수 유입에 한 몫하고 있다. 빅스마일데이의 경우 회차별 평균 3만여 판매자가 참여해 평시 대비 평균 5배 이상(437%)의 매출 증가 효과를 기록하고 있다설과 추석에 진행하는 빅세일 역시 참여 판매자 매출이 평시 대비 평균 3배 이상 나오면서중소영세 판매고객의 매출 성장판 역할을 하고 있다실제 G마켓옥션이 오는 22일부터 2 6일까지 진행하는 ‘2024 설 빅세일’에도 3만여 판매자가 참여해 명절대목을 준비하고 있다.

 

G마켓 관계자는 “상품과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판매자 확보가 핵심”이라며 “오픈마켓 본질은 판매자라는 기조 아래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다양한 셀러 지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Tag(주요태그)#News
태그#스마일픽업#빅스마일데이
Tag(숨김태그)#G마켓프로모션#G마켓빅스마일데이#G마켓빠른정산#G마켓판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