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글보기
제목"진화하는 소형가전의 중심에 우리가 있다!" 김주원 CM & 이동욱 CM2024-01-30 13:54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1200.jpg (454.9KB)투샷 2.jpg (456.6KB)

최근 로봇청소기 등 소형가전들은 더욱 세심하고, 높은 문제해결력으로 진화하여 바쁜 삶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G마켓 소형가전 판매 최일선에서 분투하며 가전 산업의 넥스트 스텝까지 고민하는 자랑스러운 담당자 두 분을 만나봤어요.


김주원님2.jpg

소제목1.jpg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및 현재 맡고 계신 업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마켓 소형가전팀에서 주방가전 카테고리 담당하고 있는 김주원입니다. 22년 12월에 입사하여, G마켓에 입사한지 만 1년이 갓 넘어가고 있어요.


Q. 비교적 최근 G마켓으로 이직을 하셔서 근무 중인데요. G마켓으로 이직하신 이유가 궁금하고, 현재 근무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이곳에 오기 전, 유사 업종에서에서 7년 넘게 직매입 바이어 및 MD로 근무했어요. '비슷한 업력을 이어오며 온라인 사업을 하고 있는 G마켓은 과연 어떻게 일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을 추진하려고 할 때 서로 도우려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 근무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Q. 최근 G마켓에서 소형가전 제품을 구매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과거와 비교할 수 있는 수치가 있다면 함께 답변 부탁드리고,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국내 가전 카테고리는 신규 브랜드와 셀러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인데요. CM(Category manager)으로서 주요 셀러들의 상황과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고자 했어요. G마켓이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을 제안했고, 이러한 노력들이 가격 경쟁력으로 이어져 많은 구매자들께 사랑받게 되었어요.


Q. 쿠첸과는 어떻게 협업하게 되었나요? 

작년 초였어요. 쿠첸에서 '풀스테인리스 IH전기압력밥솥'을 하반기에 출시한다는 계획을 전달 받았죠. 최근 주방가전 업계 트랜드가 '위생', '가전테리어'잖아요. 이에, 스테인리스 내솥의 IH전기압력밥솥을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출시하면서 몇 가지 소구 포인트를 잡았어요. 첫 번째, 'Made in Korea'임에도 불구하고 트렌디한 디자인. 두 번째, 업계 TOP 흥행불패 모델 '김연아'라는 점이었죠. 브랜드에서 하반기 집중 협업할 채널을 찾고 있다는 점도 귀한 인사이트였어요.


이후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한가위 빅세일과 빅스마일데이에 좋은 성과를 냈어요. 11월 17일에는 브랜드 일 매출 기네스를 경신했답니다! 9월에는 행사기간 내 1,000대 정도의 판매를 예측했는데 행사 3일차에 물량을 모두 소진, 공장의 모든 라인 풀가동을 요청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생겼습니다. 


Q. 위의 제품 외에 최근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상품군을 알려주세요.

주방가전 카테고리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상품군보다는 기존 상품에서 고객 니즈를 반영하여 업그레이드한 상품들이 사랑받고 있어요. '쿠첸 김연아 밥솥'은 위생을 고려해 '풀스테인리스 내솥'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고, G마켓/옥션 1위 '아이닉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내부가 올스테인리스로 만들어졌죠.


멀티쿠커, 푸드 스타일러는 공간이 적어 많은 가전을 두지 못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어요. '전기밥솥은 밥만 짓는다'라는 논리에서 벗어나, 국/스프, 두유, 탕, 볶음, 밥, 죽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멀티형 이슈상품으로 진화중이죠. 한편, 발빠르게 '두유제조기' 카테고리를 신설, 최근 키워드 유입이 대폭 늘고 있답니다.


Q. 소형가전 브랜드와 주로 업무를 하시는데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소싱하시는지, 판매가 잘 되도록 할 수 있는 꿀팁이 있을까요?

소형가전 트렌드를 꾸준히, 그리고 빠르게 파악하는 일이에요. 이슈 상품을 찾고, 모든 개인기를 총동원해 입점을 협의하죠. '사람 영업'을 하다보니 업계에서 듣는 소스가 많아요. 판매의 기본은 셀러와의 신뢰관계라고 생각하는데요. 다른 CM들과 다르게 제가 브랜드에 제안할 수 있는 건 다년간의 직매입 바이어/MD로 갈고 닦았던 '셀러 맞춤 상담 프로세스'입니다. 직매입 바이어는 처음부터 끝까지 상품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핸들링해야 해요. PB상품 운영 시에는 더욱 깐깐한 QC(quality control), 물량 예측 등 정교한 체크가 필요하죠.


기획력이 부족한 셀러가 상품을 가지고 왔을 땐 “이렇게 하면 잘 팔리겠다”라는 것을 제시해주는 편이에요. 한편, 브랜드력이 약한 브랜드가 좋은 상품을 가지고 왔을 때는, 함께 브랜딩부터 시작하고 히트상품을 기획해요. 



김주원님1.jpg

소제목2.jpg

Q. 그렇다면 소형가전 브랜드와 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애자일하게 일하기(Be agile)”입니다. '빠르게 시작하고 실행하면서 완벽해지자'가 가장 중요해요. 가전 카테고리 내 이슈상품과 브랜드는 한정되어 있어, 셀러가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적절한 협업을 제시해야 합니다. 감사하게도 이곳에서는 “제가 해보겠습니다”라고 하면 동료들이 적극적으로 방법을 찾아주세요. 유관부서에서도 도움을 주시려는 분위기 역시 큰 힘이 됩니다.


Q. 해당팀에서 근무 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빠른 판단력과 추진력,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니까요.


Q. 앞으로 해당 팀에서 하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나는 누군가에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에 집중하고 싶어요. 믿을 수 있는 동료, 셀러에게는 믿고 협업할 수 있는 매니저, 구매고객에게 믿고 살 수 있는 담당 MD 가 되고 싶습니다.


Q. 끝으로, 현재 설빅세일이 진행 중인데요. 빅세일에서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상품은 무엇인가요?

'진작에 살걸 그랬어요' 부문 영광의 1위~! '드롱기 전자동 커피머신'을 소개할게요.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는 커피 1잔 사먹는 것도 부담이잖아요. 캡슐 커피머신도 간편하긴 하나, 단점이 존재해요. 캡슐 머신의 단점을 '헷징'할 수 있는 상품이 바로 전자동 커피머신인데요. 백화점에서 보셨던 세계 판매 1위 드롱기 브랜드의 전자동 커피머신을 2024년 '설 빅세일'에서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2024년부터는 쫀쫀하고 맛있는 크레마를 집에서 경제적으로 경험해보세요! 



이동욱 1.jpg

소제목3.jpg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및 현재 맡고 계신 업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G마켓 소형가전팀 이동욱입니다. 현재 청소기/다리미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고, 그 중에도 가전 업계에서 가장 핫한 ‘로봇청소기’를 주로 맡고 있어요.


가장 많이들 아시는 ‘로보락’ 이후, '나르왈', '에코백스', '드리미', '샤오미' 등 글로벌 브랜드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로봇청소기 생태계 일선에서 일하고 있어요.


Q. 비교적 최근 G마켓으로 이직을 하셔서 근무 중인데요. G마켓으로 이직하신 이유가 궁금하고, 현재 근무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첫 직장은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사였는데요. 공채로 입사하여 온라인 대형가전팀에 있긴 했지만, 오프라인 중심의 회사였기에 온라인MD로서 해볼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았어요. 그러다 좋은 기회에 G마켓에 입사하게 되었어요. 워낙 선망했던 곳이라 입사 첫날 우두커니 서서 본사 건물을 바라보다 들어갔던 기억이 나네요.


현재 커머스 시장이 많이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디지털가전실의 일원으로 업계를 리딩하는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영업에서 잔뼈굵은 팀장님, 그리고 훌륭한 팀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배우며 만족하고 있어요.


Q. G마켓에서 로봇 청소기에 대한 인기가 상당해요. 최근 떠오르는 제품이 '나르왈 청소기'라고요. 해당 브랜드와 협업하게 된 계기 및 제품의 인기 이유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나르왈의 경우 작년 11월 빅스마일데이 누적 매출 45억 원을 달성했어요. 제품 출시 6개월 전부터 중국 본사와 긴밀하게 협업했고, 직접 A to Z를 컨설팅해드렸어요. 국내 유일 ‘직배수’ 컨셉을 살려 G마켓만을 위한 독점 브랜드를 만들어냈죠. 타 플랫폼이 따라 할 수 없는 기초 단계의 ‘브랜딩’부터 영업을 통해 근본적 경쟁력을 만들어낸 것이 주요한 성공 요인입니다.


나르왈 런칭을 준비할 때의 이야기인데요. 중국 본사 담당자 네 분이 오직 G마켓과의 협업을 위해서, 매달 직접 한국을 방문해주셨어요! 서로 간의 열정이 어마어마 했습니다. 간절하게 올인해주시니 저 역시 밤낮으로 그 열정에 보답해드리고 싶었어요. 상세페이지는 물론 AS, 보험서비스, 제품컷 까지 하나하나 봐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Q. 위의 제품 외에 최근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상품군을 알려주세요.

최근에는 두유제조기가 핫한데요. 출시된지는 꽤 오래됐지만 모 연예인이 사용하는 모습이 TV로 노출되며 최근에 관심이 급증했어요. 홈쇼핑 매니아이신 저희 어머니께서도 보자마자 하나 사달라고 하시더라고요(웃음). '홈메이드 두유'가 아침식사 대용으로 제격이라며 극찬하셨습니다.



이동욱 2.jpg
소제목4.jpg
Q. 소형가전 브랜드와 주로 업무를 하시는데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소싱하시는지, 판매가 잘 되도록 할 수 있는 꿀팁이 있을까요?
해외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챙겨 보면 좋아요. 직접 가진 못해도 유튜브를 이용하거나 해당 박람회에서 발행한 자료를 꼼꼼히 살펴요. 최근에 열린 2024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같은 경우, 가전시장의 트렌드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짐작케하는 상품들이 많았거든요.

중국의 직구사이트를 방문, 신규 제품을 확인하는 것도 추천해요. OEM 공장들이 대부분 중국에 있으니, 인기를 끌기 시작하는 제품은 중국 직구 사이트에 가장 먼저 올라오거든요. 국내에서는 키워드의 트래픽이나 연관검색어를 살펴보죠. MD가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것, G마켓이 좋은 제품을 선점하는 가장 큰 비결이에요. 파트너사와의 미팅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고, 셀러분들이 해당 제품을 빠르게 소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거든요.

Q. 그렇다면 소형가전 브랜드와 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플랫폼에 대한 로열티인데요. 해당 브랜드가 G마켓에 얼마나 몰입해서 올인해줄 수 있는지를 협업의 주요 척도 중 하나로 여겨요. 공동 목표가 얼마나 잘 맞는지도요. 경험 상, 서로 간에 줄 수 있는 가치가 합치될 때 오래 기억될 만한 성공사례들이 생기더라고요.

유통 및 이커머스 시장은 점차 치열해지고 시시각각 판도가 변하고 있는데요. 저희 소형가전팀은 G마켓을 단순히 판매채널의 하나가 아닌, 통합적인 '브랜딩' 측면에서 바라보고 브랜드사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Q. 해당 팀에서 근무 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MD 업무의 특성상 다양한 접점과 소통이 필요한데요. 대외적으로는 브랜드사, 수입사, 총판, 대리점 등의 파트너들과 협의가 필요하고, 내부적으로는 관련 부서들과 소통해요.

일반적으로 1인의 CM이 20개 이상의 주요 브랜드와 매월 다양하게 진행되는 프로모션을 챙기고 있어요. 각 브랜드와 행사를 협의할 때 모델, 라인업, 가격, 물량, 사은품, 경쟁사 현황까지 챙겨드려요. 빠른 호흡으로 일하면서도 꼼꼼하게 챙기는 세심함, 소통 능력이 필수죠.

Q. 앞으로 해당 팀에서 하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로봇청소기의 NEXT는 무엇일까요? AI시대의 미래 가전은요? 개인적인 포부를 공개하자면, 로봇청소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G마켓을 '로봇가전의 명가'로 만들어보고 싶어요.

앞으로 3년 내에는 가정에서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집사형 로봇의 형태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해요. 국내 대표 가전 대기업인 삼성, LG 등에서는 미래가전의 모습을 실물 형태로 제시하며 '2024 CES'에서 큰 인기를 끌었죠. 우리가 어릴 적 보던 스타워즈의 드로이드는 더 이상 먼 꿈이 아니에요. G마켓은 로봇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먼저 움직여야할 것이고요. 로봇청소기를 넘어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장인 ‘로봇’ 가전을 리딩하는 CM이 되고 싶어요.

Q. 끝으로, 현재 '설 빅세일'이 진행 중인데요. 빅세일에서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상품은 무엇인가요?
로봇청소기요. 담당이라서가 아니라, 감히 장담컨대 불만이 있을 수 없는 상품입니다.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사람을 대신해 먼지와 때를 쓸고 닦고 빨고 말리고.. 더없이 고마운 녀석이죠(웃음). 이제는 물까지 자동으로 채워주니, 고민은 배송을 늦출 뿐입니다. 청소 노동으로부터의 해방, 로봇청소기로 실현하세요~! 명절 효도 선물로도 더할 나위가 없습니다.


투샷 2.jpg
어느 날 혜성같이 등장한 '똘똘한 소형가전 열풍'. 그 배경에 오늘의 주인공인 김주원 CM님, 이동욱CM님이 계셨네요! 트렌드를 반영하여 빠르고 저렴하게 제품을 소싱하는 G마켓이라면 어떤 제품이든 믿고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요즘 가장 잘 나가는 소형가전들, G마켓 설빅세일에서 함께해 보세요! 

 


 

Tag(주요태그)#People&Culture
태그#소형가전팀# 로봇청소기# 전기밥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