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바로 매출이 오르는 온라인 판매 방법(feat. G마켓&옥션)

2023/03/20

G마켓/옥션에 판매샵을 오픈했지만, 막상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려고 하니 어떻게 하면 상품을 잘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시나요?

상품명만 잘 지어도 구매고객님들께 상품을 잘 노출할 수 있고,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구매전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잘 파는 방법에 대한 판매고객님들의 질문을 모아 차근차근 답해드릴게요!


판매방식_서브타이틀.jpg

 우선 판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 어떤 방식으로 판매를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판매형태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사입판매와 위탁판매, 어떻게 다른가요?

0317 뉴스룸 -05.jpg

사입판매란 판매고객님이 직접 상품을 도매로 매입하여, 재고를 직접 가지고 구매고객님께 판매하는 형태예요.

사입판매를 할 경우 도매처가 어디냐, 매입을 얼마큼 하느냐에 따라 단가가 달라질 수 있어 판매고객님께서 마진을 남기기 좋은 구조예요. 또한 직접 재고 관리를 하기 때문에 빠른 배송이 가능하고, 교환, 환불 등 관리가 편하며, 1+1이나 증정 등으로 이벤트 구성을 하기 원활하지요.

다만 상품을 대량으로 매입할 자금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점, 많은 재고를 관리할 공간이 필요하고, 직접 상품 검수 및 포장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높은 판매방식이에요. 하지만 이에 대한 준비가 사전에 철저히 되어 있다면 장점이 더 많아, 많은 판매고객님들이 사입판매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0317 뉴스룸 -06.jpg

위탁판매란 판매고객님께서 미리 상품을 매입하지 않고, 주문이 들어왔을 때 매입하는 방식이에요. 판매고객님은 괜찮은 상품을 판매하는 도매/소매업체와 제휴를 맺고,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업체에 구매고객님 정보를 제공하여, 해당 업체가 상품을 대신 배송해 주는 단계로 진행돼요 

사입판매와 달리 상품을 한 번에 매입해두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금전적 리스크가 적어 소자본으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에요. 또한 재고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으며, 도매처에서 제공해 주는 상품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어 상세페이지 제작도 쉽게 가능해요.

다만 위탁판매의 경우 그때그때 소량으로 상품을 주문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마진율이 낮은 편이에요. 또한 판매고객님께서 직접 재고관리, 배송, 환불, 교환 등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고객님을 대응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답니다.

 

나만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싶어요!

0317 뉴스룸 -07.jpg

우선 상품을 마련하는 방법은 크게 OEM, ODM으로 나눠볼 수 있어요.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은 제조업체에서 만들고 있는 제품에 브랜드 로고를 새겨서 나만의 상품으로 브랜딩 하는 방식을 뜻해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은 브랜드가 제조업체에 상품 제작 자체를 위탁하는 경우에 해당돼요.

두 방식으로 상품을 제작할 경우 디자인이나 로고를 원하는 대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물론 사입판매와 마찬가지로 대량생산 및 재고 관리에 대한 부담감은 있겠죠!


브랜드 등록_서브타이틀.jpg

판매고객님들은 G마켓/옥션 내에서 브랜드를 등록할 수 있어요. 몇 가지 절차만 기억하면, 브랜드로 등록하여 판매샵을 더욱 많은 분들께 알릴 수 있답니다.

G마켓/옥션에 브랜드를 등록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0317 뉴스룸 -08.jpg

상품 검색 시, 상품명 앞머리에 파란색으로 따로 표시되는 부분이 등록된 브랜드명이에요. 상품등록 시 상품명 항목에 따로 브랜드명을 넣지 않아도 검색 시 노출이 된답니다. 브랜드 등록은 의무는 아니지만, 좋은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판매고객님께서 상품과 판매샵을 널리 알리길 원한다면 추천드리고 싶어요.


0317 뉴스룸 -09.jpg

G마켓/옥션에서 브랜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ESM PLUS에 접속하여, 오른쪽 상단에 문의하기 항목에서 가능합니다. ‘브랜드 생성 요청을 클릭하여 신청양식을 다운로드 받고, 양식에 맞춰 내용을 작성하고 필요 서류를 함께 제출해 주시면 돼요. 사업자등록증, 상표등록증, 상품 또는 포장지에 브랜드명이 인쇄된 이미지를 첨부해 주셔야 해요. 상표등록증은 신청 후 발급까지 약 10개월이 소요되니, 브랜드 등록을 계획하신다면 사업 초기에 미리 신청 절차를 밟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잘파는법_서브.jpg

상품명을 어떻게 지어야 좋을까요?

상품명은 띄어쓰기 포함 최대 50자까지 작성할 수 있어요. 검색률이 높으면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맞는 키워드를 넣어야 하죠. 처음 상품등록 시 카테고리를 잘 설정하면, 상품명에는 제품의 특색을 나타내는 단어로만 구성해도 된답니다.

욕설, 허위, 과장, 광고성 문구를 사용 시에는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또한 제품과 전혀 상관없는 단어, 건강과 관련된 금지된 단어, 특정 브랜드를 사용한 문구도 사용이 불가능해요.


0317 뉴스룸 -10.jpg

네이버 검색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들을 찾아낼 수 있어요. 관련 키워드 몇 가지를 추출해 본 후, G마켓에서 키워드를 검색하여 어떤 상품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는지 파악해 상품명에 적용하면 좋아요.

그 외에 네이버 키워드 도구 외에도 판다랭크, 블랙키위, 키워드 마스터 등 사이트를 통해서도 좋은 키워드를 분석해 주니 활용해 보세요.

또한 인기 판매고객님의 상품명을 벤치마킹해 보는 것도 초보 판매고객님들께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명을 G마켓/옥션에서 검색해 보고, 판매 인기순으로 정렬한 후 비슷한 제품들의 상품명을 조사해 중복된 키워드를 추출해 보세요. 거기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조합해 상품명을 지으면 된답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게 어려워요!

0317 뉴스룸 -11.jpg

상세페이지에는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이 있어요! 인트로에는 브랜드명과 로고 디자인을 보여주고, 상품 옵션 안내와 요약된 리스트를 제공해 주세요. 이후 구매고객님들이 궁금해할 내용을 위주로 상품의 특장점을 설명하고, 이어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디테일컷을 넣어주세요. 여기에는 사이즈, 구성, 포장된 컷을 보여주시면 되겠죠? 구매고객님이 궁금해 하는 상품의 특성을 이미지화 하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하단에는 배송안내 문구와 자주 문의되는 질문에 대한 답을 FAQ로 만들어 넣어두면, 구매고객님들이 편리하게 문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요.


0317 뉴스룸 -12.jpg

상세페이지는 직접 포토샵으로 제작할 경우 가로 860px, 세로는 최대 90000px까지 가능해요.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하여 HTML로 상세페이지를 등록하면 된답니다.

레이아웃 디자인 시 사용할 색상을 미리 정해두면 통일감을 주고, 상세페이지가 깔끔하게 보일 수 있어요. 제품을 연상할 수 있는 컬러나 패키지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하면 좋겠죠? 사용할 폰트도 1~2가지 정도 미리 정해두세요! 특색 있는 폰트는 타이틀로, 심플한 폰트는 내용 설명에 사용하면 좋아요. G마켓에서도 G마켓 산스 폰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제품컷에 사용될 이미지의 톤도 중요해요. 음식 사진이라면 높은 채도로 보정하면 더 맛있게 보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고, 인테리어 제품이라면 주변 무드에 따라 따뜻하게 혹은 차갑게 보정한다면 더욱 근사하게 보일 거예요. 끝으로 GIF를 활용해서 제품 사용법을 움직이는 이미지로 보여주면, 더욱 자세하게 제품 특징을 어필할 수 있겠죠!

 

포토샵을 능숙하게 하지 못하는데 어쩌죠?

0317 뉴스룸 -13.jpg

현재 ESM PLUS 에디터를 통해 상세페이지 샘플을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패션, 뷰티, 식품, 가구, 가전, 렌탈 등 카테고리별로 어울리는 레이아웃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요. 해당 샘플에서 사진, 내용만 변경하면 상세페이지를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또한 인용구, , 구분선, 도형 등 꾸미기 샘플도 다양하니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어요!

그 외에 포토샵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망고보드, 캔바, 미리캠버스 등에서도 쉽게 편집할 수 있는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 도움을 얻을 수 있답니다.

 

빅스마일데이에 참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F1255_[보도자료 이미지] ‘매출 4배 올릴 찬스’… 빅스마일데이 셀러 모집.jpg

G마켓/옥션 빅스마일데이는 1년에 2번 열리는 연중 최대 쇼핑축제예요. G마켓/옥션은 판매고객님들과 협업하여 할인쿠폰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여, 구매고객님들이 좋은 제품을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혜택을 드리고 있답니다. 많은 구매고객님들이 이 시기를 기다렸다가 쇼핑을 하는 만큼, 판매고객님도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데요.

판매고객님이 빅스마일데이에 참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ESM+에 가입해 활동 중인 G마켓과 옥션 판매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답니다. 빅스마일데이가 진행되기 전 모집 공고가 올라오니, 그때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지금까지 판매고객님들께 판매방법부터 상품명 잘 짓는 팁, 상세페이지 만드는 법, 그리고 빅스마일데이 참여 방법까지 안내해 드렸는데요! 판매고객님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길 바라며, G마켓/옥션과 함께 성장하는 판매고객님들을 응원합니다.

 

판매자 교육센터 TV로 이동하기

셀러마케팅 허브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