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글보기
제목이커머스 선두 PLCC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카드’, 출시 2주년 앞두고 90만 회원 돌파!2020-07-24 00:00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이커머스 선수 스마일클럽.jpg (41KB)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의 선두주자인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카드’가 출시 2주년을 앞두고 회원수 90만명을 돌파하며 ‘유통-금융사 파트너십’의 성공사례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일카드는 2018년 6월 이베이코리아가 현대카드와 손잡고 런칭하였으며, G마켓과 옥션, G9 등 이베이코리아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100% 발급했음에도 출시 2년을 앞둔 2020년 6월 기준 회원 수 90만명 돌파, 올해 안에 1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차별화된 혜택에 소비자 중심의 활용성을 담아낸 결과로 업계에서는 상당히 이례적인 성과로 보고 있습니다.​​


특별히 스마일카드 출시 2주년을 맞아 임직원들에게 귀여운 굿즈가 전달되었는데요. 스마일카드의 모습을 그대로 본떠 만든 초콜릿과 생수는 너무 예쁜 탓에 개인 SNS에 자랑할 만큼 내부에서 큰 화젯거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전달된 굿즈는 먹기도 아까워 다들 못 먹고 있다는 소문이…)

지난달 23일,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서비스 마케팅팀 고아라 매니저와 현대카드 PLCC 이베이마케팅팀 김예린 어소시에이트를 만나 ‘스마일카드’의 첫 시작부터 그간의 양사 협업 스토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 ‘제휴 카드’와 ‘PLCC 카드’의 차이?


‘PLCC 카드’는 뭔가요?

PLCC 카드는 업계에서 최근 새로운 화두로 자리 잡은 새로운 형태의 카드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PLCC는 Private Label Credit Card의 약자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라고 부르는데요, 금융/유통 업체들이 신용카드사에 카드 제작과 관리를 위탁해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스마일카드는 이베이코리아가 주도권을 잡고 만든 신용카드인 것이죠.

온라인 쇼핑의 경우 공간에 얽매이지 않는 특성상 충성 고객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PLCC를 통해 유통사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고, 대형 프로모션과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도 낼 수 있어 주요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휴카드’와 ‘PLCC 카드’의 차이는 뭔가요?’
제휴카드와 PLCC 카드의 차이를 한마디로 설명하면, PLCC 카드는 사용 시 제휴사 할인 혜택과 함께 유통사의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이고, 제휴 카드는 제휴사의 할인 혜택과 함께 카드사의 포인트가 적립되는 겁니다. 스마일카드와 같은 PLCC 카드의 대표적인 예로는 대한항공, 코스트코, 이마트, 스타벅스(예정) 카드 등이 있습니다.

즉, 스마일카드를 사용할 때, 현대카드의 포인트가 아닌 이베이코리아 스마일 서비스의 리워드 포인트(스마일캐시)가 쌓인다는 겁니다.

​​​

 ‘스마일카드’는 어떻게 탄생되었나?


“저희 현대카드 입장에서는 신용 카드 업계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과 신규 가입자 유치를 고민하고 있었고, 이커머스 1위 이베이코리아와 파트너십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스마일카드를 런칭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월마트나 아마존과 같은 유통사의 PLCC 카드가 일반화되어 있는 상황이에요.”

현대카드 PLCC 이베이마케팅팀 김예린 어소시에이트​​


현대카드 입장에서는 이미 저희 브랜드가 확보하고 있는 폭넓은 구매 고객들을 새로운 고객으로 유입시킬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자체 리워드(스마일캐시) 적립을 통해 고객 락인(Lock-In)효과를 낼 수 있고, 고객들께 새로운 경험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죠.”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서비스 마케팅팀 고아라 매니저​​

​​​

 한 회사 동료 같은 편안함… 이베이코리아와 현대카드의 협업 방식


강남에 위치한 이베이코리아 본사 건물 19층에는 현대카드의 스마일카드 담당자들이 상주하는 공간이 있을 정도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양사가 동일한 목표(KPI)를 가지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할 때마다 함께 논의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것이 이베이코리아와 현대카드의 협업의 핵심입니다.​​

“일단 빅스마일데이가 우리 회사의 일년에 2번 있는 가장 큰 행사인데, ‘그 시기에 특정한 스마일카드 혜택을 넣고 싶다’고 가정해 볼게요. 저희가 현대카드에 ‘스마일카드 혜택을 이만큼 넣겠다’고 통보할 수 있는 게 아닌 거에요. 같이 만나서 빅스마일데이에 어떤 혜택을 넣을까, 예산을 어떻게 책정할까 협의하고, 이후 진행 방식까지 협의가 완료되면 그때 진행을 시작합니다. 결국, 각각의 목표가 아닌 발급 숫자, 이용 건수, 취급액과 같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고민합니다. 지난해 선보인 ‘스마일 스탬프’는 카드를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할 때마다 스탬프를 발행하고, 개수가 모이면 스마일캐시 리워드를 드리는 서비스인데요, 이베이코리아 사이트가 아닌 외부 일반 가맹점에서도 발행해 줍니다. 결국은 양사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어서 그런 서비스를 내는 게 가능한 거죠.”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서비스 마케팅팀 고아라 매니저

​​​

 “전월 실적, 적립 한도 無” 스마일카드 성공비결

스마일카드의 성공 비결은 ‘직관적인 혜택’과 온라인에 특화된 ‘빠른 발급 프로세스’에 있습니다. 실적이나 한도 없이 스마일캐시가 적립되어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하시는 분들께 특화되어있죠.​​

스마일카드 혜택 보기 (링크)​​


“빅스마일데이 같은 경우는 이미 이베이코리아 최대 세일 축제인데, 스마일카드는 거기에 혜택을 더 주고 있거든요. 빅스마일데이에 스마일카드를 쓰지 않으면 손해인 듯한 여론이 형성되었다고 해야 하나… 그런 게 있어요.”

현대카드 PLCC 이베이마케팅팀 김예린 어소시에이트​​

“카드를 받기 전에도 발급 즉시 (이베이코리아 간편결제인) 스마일페이에 등록되는 것, 그게 고객 반응이 좋습니다. 빅스마일데이 같은 경우 원하는 상품이 금방 품절되기도 하고, 특가 상품은 시간을 놓치면 가격이 바뀌잖아요. 그래서 빅스마일데이에 스마일카드 신규 신청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 같아요. 특히 가전 같은 고가의 물건도 제한 없이 적립이 되니까 메리트가 크죠.”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서비스 마케팅팀 고아라 매니저

​​​

 연내 스마일카드 100만 가입자 달성을 위해!


“스마일카드가 지금도 인기가 있는 건 ‘실속이 있고’, ‘혜택이 한도가 없어서’ 흔히 말하는 ‘낚시’가 아니라는 것에 있기 때문에 그걸 깨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고객을 정말 생각한다는 것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그런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현대카드 PLCC 이베이마케팅팀 김예린 어소시에이트​

Tag(주요태그)#Tech
태그#스마일카드# 굿즈# 스마일클럽# 스마일캐시
Tag(숨김태그)#구블로그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