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글보기
제목10명 중 9명, “덕질 해봤다”2019-05-07 00:00
작성자 Level 10

10명 중 9명, “덕질 해봤다”
옥션 취향존중 설문 … 덕질분야 1순위 女 ‘연예인’ 男 ‘게임’

– 10명 중 9명 ‘덕질 경험’, 7명은 타인의 ‘덕질’도 인정
– 덕질 1순위 여성은 연예인(52%), 남성은 게임(48%)
– 응답자 36% ‘덕질’ 위해 ‘온라인 광클 경험’

개개인의 가치와 취향을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좋아하는 분야에 심취해 그와 관련된 것에 과감히 투자하는 이른바 ‘덕질’이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일주일(4월 23일~29일)간 ‘덕질 어디까지 해봤니?’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온라인 고객 10명 중 9명은 덕질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 덕질은 사회에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패턴으로 여겨졌으나,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96%가 ‘어떤 분야에 푹 빠져 덕질을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덕질을 바라보는 당신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도 77%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이는 개개인의 취향에 대한 신념이 높아진 만큼 타인의 취향도 존중하는 소비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참여고객 중 절반 가까이가 덕질에 과감하게 지갑을 여는 소비 형태를 보였다. ‘덕질을 위한 월평균 지출 비용’으로 ‘20만원 내외부터 50만원 이상’의 비율이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덕질을 위한 1회 최대 예산 한도’를 묻는 질문에는 22%가 ‘비용 상관없다’는 의견을 꼽았다.

덕질 레벨에 대한 설문도 이뤄졌다. 설문 참여고객 중 33%가 ‘내가 생각하는 덕질 레벨’을 묻는 질문에 ‘오덕(어떤 분야의 마니아)’ 상태라고 응답했으며, 성공한 덕후의 줄임말인 ‘성덕’ 레벨도 전체의 8%를 차지했다.

‘덕질을 위해 이것까지 해봤다’ 라는 질문에는 ‘온라인 광클 대기’를 선택한 응답자가 36%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회사에 연차내기’(13%), ‘오로지 덕질 목적으로 해외가기’(10%), ‘매장 밤샘 줄서기’(8%) 순으로 이어졌다.

덕질 분야를 묻는 질문도 진행됐는데, ‘덕질에 빠졌던 분야’로 ‘연예인’을 선택한 응답자가 33%로 가장 많았으며, ‘게임’(29%), ‘기타’(13%), ‘여행’(10%), ‘키덜트’(8%), ‘반려동물’(4%), ‘음식’(3%) 순으로 이어졌다. 다만, 여성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연예인’(52%)을 꼽았으며, 남성은 ‘게임’(48%)을 가장 많이 선택하며 차이를 보였다.

옥션 마케팅실 서은희 실장은 “최근 취향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나의 만족을 위한 덕질 라이프를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며 “이러한 수요로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혜택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옥션은 자신만의 독특한 취향과 개성을 가진 마니아 고객들의 취밍아웃을 응원하는 ‘취향존중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반려동물을 좋아하는 사람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등 3가지 타입의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취향존중 스토어를 개설하고, 풍성한 혜택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Tag(주요태그)#News
태그#덕질# 연예인# 취향